2. 1920년대와 1930년대의 문학사조
대중문화를 중심으로, 이것에 반대한 문학사조와 대중문화를 옹호하고 오히려 그것의 발전을 촉진한 움직임으로 나누어서 볼 것임.
⑴ 1920년대
① 대중문화 및 대중성에 반대한 문학사조
- 낭만주의 문학 : 3.1 운동의 실패와 서구 상징주의 시의 영향. 퇴폐적,
I. 들어가며
문학의 원론적인 논쟁은 언제 어디에서 간에 외면적인 대립의 양태만을 달리하면서 지속될 수 있는 논쟁이다. 이런 문학의 정의와 역할 등의 문학 원론에 대한 논쟁이 1920~30년대 우리 문학사에도 존재하고 있다. 이 시기에 프로문학에 의해 제시되었던 다양한 논쟁들은 프로문학 내부에
문학사 1』, 민음사, 2002, 230∼235면 참고
권영민 교수의 경우 염상섭의 『삼대』가 가족주의의 완고성과 식민지 현실의 폐쇄성을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하기 어렵지만 ‘조덕기'라는 인물에 무게를 싣는다. 즉, 조덕기가 조부
와 부친이 각각 추구하고 있는 서로 다른 가치를 통합하고 세대
Ⅰ. 서론
한국 현대문학사에 있어 1920년대에서 30년대로 전개된 프로문학운동은 질풍노도 시기의 문학운동이었다. 당대 사회적 관계 속에서 문학이 수행해야 할 정치적이고 문학적인 문제를 체계 하려는 노력이 논쟁의 형태로 진행되었던 것이다. 이 시기 김기진이 제시한 대중화론은 한국문학사에
3. 욱달부 작품의 특징
① 강렬한 자서전적 색채
욱달부의 소설은 대부분 지식인의 생활을 소재로 하였다. 1인칭은 물론 3인칭 형식의 작품에 등장하는 주인공의 생활과 운명도 대부분 작가 자신의 반영이다. 일본에서 지은 단편 <<침륜(沈淪)>>의 주인공인 ‘그’의 이력은 작가의 그것과 기본적
Ⅰ. 머리말
1920년대 초 계급주의에 입각하여 대두된 프로문학은 무산계급의 해방을 주창하며 이루어 진다. 그러나 초기의 프로문학은 객관적 현실을 단편적으로 드러내는 것에 불과했다. 이것은 최서해의 초기작품이 현실을 세밀하게 묘사하고 방화, 살인 등으로 종결된다는 점에서 드러난다. 이러
1920년대에 시작해서 1930년대 중 후반까지 오랫동안 지속되었다. 한국 여성사회의 근대성의 지표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단발이었다. 모던을 ‘모단’으로 표현할 정도로 단발은 한국 근대화의 상징적 행위였으며 근대적 자아정체성의 표현하는 중요한 요소였다.
어떤 여성이 어떤 이유로 단발을 했을
1920년대 초부터 1927년 신간회가 결성되기까지 결성된 사상단체는 청년단체 1,092, 정치단체 338, 노동단체 182, 형평단체 130을 헤아리고 있었다. 동경유학생들로부터 유입되어 국내에서 급격하게 성장하기 시작한 사회주의 운동은 1925년에 이르러 세계적으로 그 유례를 찾을 수 없을 정도로 급격한 양적
1920년대 초반부터이다. 3.1 운동 이후 급격하게 성장한 사회주의 사상의 영향으로 현실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고 문학도 민족의 모순을 타개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 잡게 됨에 따라 이러한 경향의 시들이 전개되기 시작했던 것이다. 송기한, 「1920-30년대 카프시의 전개양상」, 인문과학논문
Ⅰ. 서 론
문학의 영역에 있어서 여타의 사조나 사상도 마찬가지이겠지만 사실주의를 한 마디로 정의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그 이유는 사실주의라는 개념이 그 정리에 있어서 쉽게 단정 지어 논의 될 수 없는 광범위하고 모호성을 띄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1920-30년대 서구의 여러 문